서울∼부산 2시간, 서울~광주송정은 1시간25분에 주파

SRT 고속철도

서울∼부산ㆍ광주 등 주요 철도 노선에서 중간역에 정차하지 않는 직통 고속열차가 오는 8월부터 운행된다.

서울∼부산 2시간, 용산∼광주송정은 1시간 25분 이내 도달할 수 있다. 경부고속선은 대전과 동대구 가운데 한 곳만 정차하는 열차도 생겨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선로배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코레일, SR 등 철도운영자가 운행계획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으로 다음해 철도운행계획 수립을 위해 매년초 수립된다.

확정된 계획은 2018년 선로배분을 위한 기본계획. 주요내용은 올 하반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경부고속선은 대전ㆍ동대구에서 모두 정차했던 운행패턴을 변경, 1회 정차 열차를 포함하는 등 3회 이하 정차열차의 운행횟수를 20% 수준까지 확대한다.

시간대별 수요에 따라 정차가 많이 필요한 시간에는 잦은 정차 열차를 배치하고 그 외 시간에는 정차역을 감축하는 등 정차 패턴을 수요맞춤형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잦은 열차운행 변경에 따른 이용자 혼란을 방지하고 열차운행을 수요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철도 운행계획 조정할 때 철도운영자의 수요분석이 의무화된다.

특정시각 운행에 대해 철도운영자 간 경쟁이 발생할 경우 철도운영자별 안전ㆍ서비스 품질평가와 선로사용료 입찰을 통해 해당 시각 열차 운영자를 결정하는 '선로배분입찰제'도 내년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