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민관합동 긴급대책회의 주재

2015년 기준 중국 관광객이 전체 47%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 자료

사드배치를 두고 중국정부가 노골적인 보복 조치를 내리자 서울시가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서울시는 "중국정부의 한국관광 여행상품 판매금지 등 상황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대응책 강구를 위해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서울시는 7일 여행업, 면세점, 호텔업 등 업계를 비롯해 관광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대책회의를 열고 여론수렴에 나섰다.

시는 시행 가능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우선 개별적으로 한국을 찾는 '싼커' 유치를 위해 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과 협력해 할인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매년 7월에 개최하는 '서울썸머세일'을 5월로 앞당겨 관광객 발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중국시장에 편중된 관광수요를 일본, 동남아, 무슬림 시장 등으로 확대하는 홍보마케팅도 벌인다.

관광업계는 중국관광객 감소에 따른 종사자 실직 예방 등 고용안정을 위한 지원책을 요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직접 시행이 가능한 부분은 정책에 반영하고 중앙정부 협조가 필요한 부분은 강력하게 건의하겠다"며 "메르스 위기를 관광업계와 힘을 합쳐 단기간에 극복한 경험으로 지혜를 모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