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일반계고 비진학자의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취업지원 서비스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일반계고 재학생 대상인 위탁 직업교육 규모를 지난해 6000명에서 올해 1만4000명으로 확대하고, 위탁교육을 전담하는 산업정보학교 설치를 추진한다. 우수 훈련시설과 인력을 보유한 전문대 위탁 직업교육을 지난해 400명에서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정보학교, 민간 훈련기관 등 다양한 위탁 교육기관에 대한 성과관리도 강화한다.

취업성공패키지 등 고용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일반계고 재학생에게 체계적인 직업ㆍ진로 교육을 제공한다.

2학년 2학기부터 1단계 상담을 제공해 직업경로 형성을 지원한다. 2단계 직업 교육 훈련, 3단계 취업알선 서비스를 한다. 취업성공 패키지에 참여한 일반계고 비진학자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고용서비스 친화적인 학교 환경도 구축한다. 위탁 직업교육 설명회를 통해 위탁기관이 학생에게 직접 홍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기섭 고용정책실장은 "대학진학을 원치 않음에도 일반계고 재학생이라는 이유로 진로탐색ㆍ직업교육 기회가 적었던 학생들에게 충분한 직업교육과 고용서비스를 제공, 평생 고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