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정부3.0 알리미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192개 핵심 정보를 한 곳에 모았다.

특히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는 봄철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선정해 △잠자는 내 돈 찾기 △안전 먹거리 △환절기 건강관리 △생활의 꿀팁을 안내한다.  

'잠자는 내 돈 찾기'는 금융감독원의 계좌번호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 1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30만원 이하 소액 계좌 잔고를 이체ㆍ기부후 해지할 수 있다. 비활동성 계좌로 추정되는 통장수는 2015년 기준 1억300만개, 잔액은 14조4000억원에 달한다.

예금보험공사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에 접속하거나 지급대행점을 방문 한번에 조회ㆍ신청할 수 있다.

안전먹거리는 △식품안전나라 △농산물이력제 △축산물이력제 △수산물 안전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안전나라는 회수ㆍ판매중지 제품 확인, 주변 음식점의 식품안전정보, 학교급식정보,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는 식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농ㆍ축산물이력제에서는 농축산물의 유통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수산물 안전정보에서는 국내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현황과 국산 수산물을 고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원산지표시ㆍ품질인증 등 수산물 관련 안전관리제도도 안내한다.

환절기 건강관리는 건강정보, 우리동네 대기질, 국민건강 알람서비스다

건강정보를 활용해 주변 병원ㆍ약국의 위치를 확인, 최근 90일 사이 병원(약국)에서 조제 받은 의약품 정보, 건강ㆍ질병정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증상 정보 등 생활 속 건강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우리동네 대기질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윤종인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생활 속에서 공공서비스를 꼼꼼히 챙겨보고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며 "더 많은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검색하고 내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다"라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