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재해예방사업 우수사례 발굴과 전파를 위해 다음달 14일까지 추진실태를 점검한다고 23일 밝혔다.

지자체 자율경쟁을 유도하고 재해예방사업의 수준향상과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재해위험 개선효과 △안전관리 대책 △유지관리 실태 △공법적용 적정성 △주민의견 반영 등을 확인한다.

안전처는 지난해 재해예방을 위해 5개 사업 1037곳에 1조3043억원을 투자했다. 사업별로는 침수ㆍ붕괴 등 재해취약 요인 제거를 위한 재해위험개선지구 218곳, 소하천정비 504곳, 붕괴위험지역정비 194곳, 도심지 침수방지를 위한 우수저류시설 39곳, 재해위험저수지정비 82곳 등이다.

점검은 시도에서 사업추진에 대한 조기발주와 조기완공 실적, 사업홍보 노력도 등 공통사항과 사업별 특성을 반영해 점검을 실시한다.

결과에 따라 추천된 시군구를 대상으로 중앙에서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현장을 방문, 적정시공 여부를 집중 확인한다.

점검결과와 올해 상반기 조기발주, 조기완공 등 재해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결과를 반영, 345억원 규모의 재정 인센티브 부여와 우수기관에 대한 정부포상도 수여한다.

안전처는 향후 재해예방을 위해 5개 사업에 49조264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13조6351억원을 투자했다. 올해도 1조2813억원을 투자해 안전과 재해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안영규 재난예방정책관은 "재해예방사업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사업인 만큼 지속적인 투자와 관리를 통해 재해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