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점안제

앞으로는 일회용 점안제 제품명에 '1회용' 병용기재가 의무화 된다.

식품안전처는 일회용 점안제의 안전사용을 위해 제품명에 1회용 병용기재를 의무화하는 등 일회용 점안제 안전사용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리캡 용기'를 사용하는 점안재의 경우 뚜껑을 닫을 수 있는 형태로 인해 소비자가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번 개봉한 일회용 점안제는 세균 등에 오염될 수 있어 재사용할 경우 눈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제품명뿐만 아니라 포장과 사용설명서에도 '개봉후 1회만 사용하고 남은액과 용기는 바로 버린다'는 내용을 표시하도록 했다. 

또 일회용 점안제 중 일부 제품에 함께 포장되는 '휴대용 보관용기'는 재사용 요인이 될 수 있어 동봉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의사의 진료ㆍ상담과 약사의 복약지도 강화를 통해 일회용 점안제 재사용이 방지될 수 있도록 대한안과의사회, 대한약사회 등 관련 단체에 협조도 요청했다.

지난 20일에는 일회용 점안제 제조ㆍ수입업체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회용 점안제 안전사용을 위한 조치사항 등을 안내하는 동시에 일회용 점안제에 사용중인 리캡용기를 점진적으로 Non-리캡용기로 전환해 나가도록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회용 점안제의 안전사용 지원정책 확대로 소비자 안전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합리적인 의약품 사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