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보고서

모바일기기 사용 확산과 핀테크 산업 성장으로 소액결제시장이 커지고 있어 서비스와 안전성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의 송은영 과장과 박정현 조사역은 6일 '우리나라 소액결제시장 혁신을 위한 과제' 보고서에서 "지급결제의 디지털화와 신종 지급수단 등장에 따라 지급결제 인프라의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액결제시장은 금융공동망이나 지로시스템 등 전자거래를 통해 소액의 자금을 이체 또는 결제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소액결제시스템의 일평균 결제건수는 1991년 426만6천건에서 2014년 2천만건에 육박하는 1천941만8천건으로 4.6배 늘었다.

같은 기간 결제 금액도 20조6천억원에서 3배 규모인 57조원으로 급증했다.

전자금융공동망에서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는 2014년 말 PC기반 인터넷뱅킹을 추월했고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0%를 넘어서는 등 이용수단이 급변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런 상황을 반영한 소액결제시스템의 혁신방안으로 신규서비스 개발을 꼽았다.

복잡한 계좌번호가 아니라 휴대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활용한 간편 결제서비스를 확충하거나 메시지 전문 길이를 확대하는 등 고객 이용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를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 간 자금이체를 처리하는 금융공동망에 한정된 실시간 지급서비스를 대량자금이체를 위한 지로시스템이나 CMS 공동망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수취인에게 자금을 먼저 지급하고 최대 35시간 뒤에 최종결제를 하는 이연차액결제방식 때문에 결제리스크가 커진다면서 이를 주요국 수준(24시간)으로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또 사이버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지급결제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한편 핀테크 산업을 지원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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