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사이버안심존' 서비스가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41%까지 감소시키는 등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사이버안심존'은 학교와 가정에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관리ㆍ점검하고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과몰입 예방 등 스마트폰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로 방송통신위원회가 전국 초ㆍ중ㆍ고교를 대상으로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사업 수행기관인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MOIBA)와 함께 지난해 ‘사이버안심존’ 서비스를 이용한 102개 학교 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분석했다. 그 결과 서비스 시행 전에는 청소년의 일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110분인 반면, 시행 후에는 64분으로 41% 대폭 감소해 ‘사이버안심존‘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안심존 시행 전·후 전체학교 및 학제별 이용시간 비교표

초등학교의 경우 100분에서 63분으로 37% 감소했고, 중학교는 145분에서 78분으로 46% 감소해 이용시간이 많은 중학교에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용시간대도 120분을 초과해 사용한 학교는 35%에서 15%로 감소하고 60분 이하는 28%에서 59% 증가해, 전체적으로 이용시간이 많은 학교가 감소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운영학교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학부모의 89%, 교사의 77%가 긍정적으로 평가해 교육현장과 가정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사이버안심존 서비스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서비스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전국의 시ㆍ도 교육청과 업무협약(MoU)을 추진하는 등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이버안심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사이버안심존.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서비스 신청에 대한 사항은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인터넷윤리팀(☎070-8765-8312)에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