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당국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4명이 목숨을 앗아간 경기도 화성시 초고층건물 동탄 메타폴리스 상가 화재원인을 밝히기 위한 경찰과 소방당국의 합동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상가 내부 철거공사 중 산소절단 작업 과정에서 불꽃이 가연성 소재로 튀어 불이 났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화재원인 등을 수사 중인 경기 화성동부경찰서는 5일 오전 소방당국과 화재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감식을 시작했다. 합동감식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고용노동부, 가스안전공사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경찰 등은 화재 현장에서 용접 장비와 가스용기 등이 발견됐고, 일부 목격자가 폭발음을 들었다고 진술한 점으로 미뤄, 용접 중 불이 났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2008년 12월 5일 8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이천물류창고 화재 당시에도 용접 담당자가 창고에서 용접작업을 하던 중 불꽃이 샌드위치 패널 안쪽 가연성 소재에 옮겨붙어 발생했다.

2014년 5월 26일 9명이 사망하고 60명이 부상한 고양터미널 상가 화재 역시 가스배관 공사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가스가 샌 사실을 모른 채 용접작업을 하다가 불씨가 천장 가연성 소재에 옮겨붙으면서 발생한 바 있다.

경찰은 메타폴리스 화재 상가의 철거공사 계약 내용을 분석, 당시 작업에 투입된 관계자 10명(2명 사망)의 작업 내용 등을 분석하고 있다.

초고층건물 동탄 메타폴리스 상가에서 검은 연기가 나오고 있다.

불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참고인 진술과 현장 감식 결과를 분석해 책임 소재를 따질 예정이다. 안전조치 미이행 여부를 조사해 공사 관계자의 책임이 드러나면 관련자를 형사 입건할 방침이다.

산업안전보건법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용접(산소절단 등) 안전 매뉴얼에 따르면 용접 전에 화기 작업허가서를 작성하고 용접이 끝날 때까지 화기 감시자를 배치해야 한다.

용접작업이 진행될 땐 바닥으로 튀는 불티를 받을 포, 제3종 분말소화기 2개, 물통, 모래를 담은 양동이(건조사)를 배치해야 한다.

경찰은 당시 작업 현장에서 이 같은 매뉴얼을 제대로 지켰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4일 오전 동탄 메타폴리스 단지 내 4층짜리 부속 상가건물 3층 뽀로로 파크가 있던 점포에서 발생한 불로 4명이 숨지고 47명이 부상했다.

부상자 가운데 12명은 현장에서 구급차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나머지 부상자들은 화재 이후 병원을 찾아 연기흡입으로 인한 증세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뽀로로 파크는 지난달 계약만료로 상가에서 철수했으며, 일부 인테리어 시설이 남아 있어 후속 업체 입주를 위해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66층짜리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인 메타폴리스는 상가건물 2동, 주거 건물 4개동(1266세대)으로 이뤄져 있다.

불이 나자 창문으로 탈출 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