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대상 기준 7.5% 올려... 부부가구는 160만원까지 수령

올해부터 월 소득이 93만에서 100만원 사이의 어르신과 중증장애인도 기초연금및 장애인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1월부터 이 두 연금의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을 7만원(7.5%) 올려 월 100만원(부부가구 148.8→160만원, 11.2만원 인상)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1일 밝혔다.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 선정기준액은 전체 노인, 중증장애인의 소득분포, 임금상승률, 지가, 물가상승률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산정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종전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에서 탈락한 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금번 선정기준액 상향 조정에 따라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을 받을 수 있는 어르신과 중증장애인이 있다”며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을 필요로 하신 분이 꼭 받으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신청을 안내하고, 홍보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은 주소지 읍 · 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각각 만 65세 이상 어르신,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 등이 수급을 신청할 수 있다.

제도에 관한 기본 문의사항은 보건복지콜센터(129)에서 상담이 가능하며, 복지포털사이트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서도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초연금은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55)에서 상담이 가능하며,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