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프로그램 3회 참여해도 본인부담금 전액 지원

새해 '위시리스트'에 단골로 나오는 금연. 보건복지부가 금연을 돕기 위해 강화된 대책을 내놨다. 한 마디로 하면 이렇다. “인센티브 팍팍 드립니다. 담배 끊으세요.”

복지부는 1월부터 금연치료 참여를 높이기 위해 참여자 인센티브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기존에는 금연치료 프로그램(8주 또는 12주)을 모두 이수해도 본인부담금의 80%만 되돌려 줬지만 앞으로는 프로그램을 일정기간 이상 수행(3회 방문시)해도 본인부담금을 전액 지원한다.

6개월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금연에 성공하면 주던 성공 인센티브를 폐지하되 이수인센티브로 일원화해 프로그램 최종 이수시 건강관리 축하선물(가정용 혈압계 등)을 추가 지급한다.

복지부는 “6개월 운영 성과를 분석해 보니 프로그램 중도 탈락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인센티브 구조를 프로그램을 계속 참여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강화했다”고 제도의 취지를 밝혔다.

실제로 지난 9월말까지 참여자 중 68%가 중도에 치료를 포기했고, 중도포기자의 76%는 2회 진료 상담에 그쳤다.

복지부는 금연치료 참여 등록자에게 금연성공 가이드북을 제공해 금연치료 과정에 나타나는 금단증상과 대처방법 등을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금연프로그램 단계별로 문자(LMS) 서비스를 제공해 금연의지를 지지하고 금단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3월에는 참여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2015년도 금연치료 참여율, 프로그램 이수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연치료 우수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