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는 1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지난 4년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2017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원안위는 지난 4년간 원자력과 방사선 분야에 비리를 차단하고 국민안심 구현을 위해 안전규제 제도ㆍ시스템 혁신에 매진했다고 자평했다.

또 시험성적서 전수조사와 공급자 검사도입 등 원전비리를 근원적으로 차단했다며 방사선작업 종사자 보호와 방사능 오염물질의 국내 유입 방지에도 큰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원안위는 올해 국민이 안심하는 원자력 안전관리체계 구현을 위해 재난대응, 현장 중심, 미래 대비, 적극적 소통이라는 4대 전략을 수립했다.

지진대응 시스템 개선과 원전 내진성능보강, 내진능력 정밀평가를 벌이고 동남권 지진 발생지역에 정밀 지질조사도 진행한다. 사이버 위협에 대한 보안도 강화한다.

고리1호기 해체 준비를 위해 규제심사 세부지침을 마련해 방사선 작업종사자를 위한 현장 인프라를 확충한다.

핵연료 안전규제 로드맵을 조기 수립하는 등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규제 체계도 정비한다.

원안위 관계자는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 개최 등 광범위한 의견수렴으로 정책 수요자별 소통채널을 활성화 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서비스 개선으로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를 정보공개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