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 운영하던 가뭄 예경보가 올해 부터 정례화 된다.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한 조치다.

국민안전처는 이달부터 관계 부처와 공동으로 매월 10일 가뭄 예ㆍ경보를 정례화해 발표한다고 10일 밝혔다. 

가뭄이 예상될 경우 부처간 협업을 통해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분야별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피해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6개월 강수량은 평년 93% 수준으로 전국적인 기상가뭄은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서울ㆍ인천ㆍ경기ㆍ강원영서ㆍ충청 일부지역 등 23개 시군은 평년의 60% 미만으로 떨어져 '주의단계'에 달했기 때문이다.

보령댐을 수원으로 하는 충남 서부권 8개 시군도 주의단계다. 경기 오산 지역 강수량은 평년의 40% 미만으로 심각한 상황이다.

생활ㆍ공업용수 가뭄지역인 충남 8개 시군과 가뭄이 우려되는 전남  4개 시군은 용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댐과 저수지의 용수를 비축키로 했다. 

농업용수 가뭄 예상지역인 경기ㆍ충남지역 5개 시군은 영농기 농업용수 부족상황이 우려돼 저수지 물채우기, 용수원 개발 등 농업용수 확보 대책을 추진한다.

이한경 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은 "가뭄극복을 위해 평상시 물 절약이 필요하다"며 "매주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