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28일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일산서구 대화동 제설발진기지에서 겨울철 고양시 재난관리 종합대책 보고와 폭설대비 제설장비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점검에서는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재난 종합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사전대비를 위한 24시간 재난종합상황실 운영과 도로제설 및 교통대책, 취약계층 보호관리 대책, 농업시설 보호 대책 수립 등 고양시의 겨울철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특히 시는 폭설에 대비해 제설장비를 철저히 점검하고 강설징후 3시간 전부터 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제설작업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근무자를 편성했으며 주요 도로에 제설 발진기지와 전진기지를 설치해 노선별 제설작업 차량의 동선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도록 했다.

또한 보행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보도, 골목길 등 이면도로 제설작업을 위해 보도용 제설장비를 갖추고 주민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율방재단 단원들이 작동법과 제설방법을 익히는 시연행사를 함께 실시했다.

시 관계자는 "재난 발생 시 민관협력을 통해 스스로 재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협업관계를 강화하고 내 집 앞 눈치우기 등 시민참여 홍보 캠페인을 통해 재해발생이 최소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특히 국민안전처장관이 직접 고양시를 방문한 만큼 중앙정부와 협력할 수 있는 사항은 충분히 협조해 시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