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및 독거어르신의 깨끗한 이부자리 세탁을 위하여 올해 중증장애인 1천600명 독거어르신 597명 등 총 2천197명의 대형빨래를 수거해 세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불은 무려 6천33채에 달했으며 평균 1, 가정당 약 2, 3채의 이불 등 대형빨래 세탁을 지원한 것.

'이동식 이불빨래 사업'은 서울시 거주 중증장애인 및 독거어르신의 개인생활 위생환경 개선을 위하여 장애인복지관, 임대아파트, 재가노인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세탁이 필요한 현장으로 이동식 이불빨래 차량이 달려가서 이불 등 대형 빨래 세탁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동식 이불 빨래방 사업'은 거점기관인 시립남부장애인복지관에서 차량을 운행하며 재가노인복지센터, 임대아파트 등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장애인과 어르신댁까지 직접 찾아가 세탁물수거 및 세탁, 건조 및 배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이불세탁 지원은 장애인복지관이 46.5%인 1천22명으로 가장 많으며 임대아파트가 27.5%인 604명 그리고 종합사회복지관은 12.7%인 278명, 장애인거주시설은 6.1%인 133명, 노인복지센터는 5.5%인 120명, 주민센터는 1.8%인 40명 등 총 2천197명에게 이불빨래 서비스를 제공했다.

서울시는 이동식 세탁차량 특성상 세탁기 동파우려가 있는 12월부터 2월까지는 사업을 잠시 중단하고 내년 3월부터는 저소득 아파트, 장애인 주간, 단기보호시설 등 세탁 지원시설을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후원 사업을 통하여 낡은 이불을 교체할 새 이불 지원사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중증장애인이나 독거어르신 당사자나 가족은 인근 장애인복지관이나 재가노인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내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이불 등 대형 빨래 세탁을 지원받을 수 있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몸을 움직이기 어려운 중증장애인과 독거어르신에게는 꼭 필요한 서비스"라며 "그동안 추진된 이동식 이불빨래방사업을 충분히 검토하여 개선책을 보완 발굴을 통하여 중증장애인과 독거어르신 생활에 필요한 지원 사업을 더욱 촘촘하고 세심하게 챙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