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식별자 기반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사용하는 기존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와 달리 식별자(ID)를 이용해 통신과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8일 유무선통신인프라연구부 ID통신연구실 연구진이 ID 기반의 차세대 네트워킹 핵심 기술을 개발, 이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인터넷프로토콜(IP) 대신 식별자(ID)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네트워킹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은 연구진이 신뢰통신을 시연하기 위해 개발한 홈페이지(idnet)를 통해 ID 기반 네트워킹 기술을 설명한 모습.<<ETRI 제공>>

현재 인터넷 시스템은 IP를 기반으로 통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컴퓨터를 특정 IP로 설정해 사용하면 출장 등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이용할 때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등 불편이 따른다.

이에 비해 ID 기반의 통신 방식은 주소와는 독립적이므로 IP에서의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단말기, 사람, 데이터, 서비스 등 다양한 통신 객체에 ID를 부여할 수 있게 설계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빠르게 정보전달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 대규모 통신 객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찾고 구조적 이동성을 제공하는 매핑시스템 ▲ 인증 정보가 포함된 식별자를 이용해 네트워크 자체적으로 송신자 위·변조를 방지하고 디도스(DDoS) 공격에 효율적 대응할 수 있는 신뢰통신 프로토콜 등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식별자(ID) 기반의 차세대 네트워킹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왼쪽부터)은 ETRI ID통신연구실 이주철 선임연구원, 김태환 연구원, 정희영 실장이 식별자(ID) 통신을 검증하기 위한 가상화 테스트베드 구성을 논의하는 모습. <<ETRI 제공>>

연구진은 이 기술이 향후 5세대(5G) 이동통신이나 사물인터넷(IoT) 활성화로 수많은 기기가 동시에 인터넷에 연결될 때 요구되는 높은 이동성과 보안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5G와 IoT 시대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ETRI는 이 기술 개발과 관련해 SCI급 학술지 등에 20여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국내·외 특허를 30여건 출연하는 등 지적재산권을 확보했다.

이들은 또 현재 IP 기반 기술이 주로 미국에서 시작돼 인터넷 장비시장 뿐 아니라 서비스시장도 외국산이 주도하고, 장비는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이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며 차세대 네트워크 핵심기술 개발은 '제2의 인터넷 기반기술'을 확보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정희영 ID통신연구실장은 "ID기반 통신기술 개발은 현재 인터넷처럼 선진국이 개발한 기술을 가져다 쓰는 수준에서 벗어나 차세대 네트워크 시장에서 선진국과 동등하게 기술 경쟁을 할 수 있는 토종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