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민간 스타트업 '멀린'과 함께 북촌 한옥마을의 게스트하우스 등 8곳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119 문자신고 서비스'를 28일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온도, 습도, 산소, 이산화탄소, 먼지를 측정하는 센서가 부착된 근거리무선통신장치를 실내 곳곳에 설치해 화재가 감지되면 119에 자동으로 긴급문자를 발송해주는 방식이다.

서비스 적용 건물은 아리랑하우스, 만회당, 휴안, 북촌마루, 두게스트하우스 등 게스트하우스 5곳과 로씨니 음식점, MG새마을금고, 한옥체험살이센터다.

소방본부는 기존에도 스마트센서로 화재가 발생하면 비상알림이 울리게 하는 기술은 있었지만 119 신고까지 한번에 이뤄지는 시스템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긴급문자에는 건물 상세주소, 건물주 연락처, 감지된 실내온도가 포함돼 소방의 신속한 출동이 가능할 것으로 소방본부는 예상했다. 건물주 역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환경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새롭게 시도되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북촌 한옥마을 119 자동신고 서비스가 화재 시 신고 지연으로 인한 인명,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