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3일 시흥·구미·울산·익산·여수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준공식

시흥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국민안전처 중앙119구조본부는 23일 오전 11시 시흥, 구미, 울산, 익산, 여수의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신청사 건립 준공식행사를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전국 5곳의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작년 9월부터 150억여원의 사업비로 지난 1년여 간의 공사 끝에 특수차량 차고와 재난대응 장비창고, 기계실, 5개 부처 공동사무실, 장비소독과 공기 충전실, 출동대기실 등을 갖춘 지상 2층 규모 연면적 1650㎡로 건립됐다.

이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준공식에는 국민안전처, 환경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 등 5개 부처의 재난대응 담당 공무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119구조본부장의 축사, 신청사 건립에 대한 경과보고, 현판제막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최정예 특수구조대원들이 실제 특수사고 재난현장에서 활용하는 다목적제독차, 무인방수파괴차 등 6종의 특수차량과 화학ㆍ생물ㆍ방사능사고 대응 전문구조장비의 시연회도 펼칠 예정이다.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지난 2년여 간 특수사고 현장에 781회 출동해 다수의 인명구조와 위험물 누출 방지에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지난 2014년 4월 4일 S-oil 온산공장의 원유저장탱크 누출사고 시 화재와 폭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긴박한 상황에서 관계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사고수습으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했다.

김성연 국민안전처 중앙119구조본부장은 "이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신청사 준공을 계기로 지속적인 반복훈련으로 대형재난과 테러상황에 대비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