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장애인 인권센터가 21일 의정부 민락동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 제공

경기북부 장애인의 인권보장을 책임질 인권센터가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21일 의정부 민락동에 북부지역 장애인의 인권보장을 지원할 '경기북부 장애인 인권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경기도 장애인 차별금지와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장애인의 권리옹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도는 2013년 11월 수원 인계동에 첫번째 장애인 인권센터를 설치했다. 그간 많은 인구와 광대한 지리적 특성 등으로 31곳 시군에서 요구하는 장애인 인권 상담을 모두 맡기에는 물리적 어려움이 있어 왔다.

수원 장애인 인권센터는 개소후 지난 8월까지 1223건의 상담 가운데 30%에 해당하는 330건이 북부지역 장애인이었다.

이에 북부지역에도 기관이 추가로 개설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도는 이같은 목소리에 반영해 3억7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북부센터를 개소했다.

북부센터는 장애인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상담과 현장조사를 벌이고 권리구제 방안을 마련한다. 찾아가는 법률상담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양복완 경기부지사는 "인권은 누구나 갖고 있는 권리이자 모두가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가치"라며 "경기북부 장애인의 인권보장 실현으로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평화와 인권의 경기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지역은 지난해 기준 51만2882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 가운데 경기북부 지역에 14만6315명의 장애인이 등록돼 있다. 

경기북부 장애인 인권센터가 문을 열었다. 경기도 제공

개소식에는 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권달주 경기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대표, 장명숙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박경석 전국장애인 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 이세정 경기도 복지여성실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