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의 대화 총 46회, 665건 접수 지역개발, 교통도로 순

세종특별자치시가 올해 실시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민들은 지역개발과 교통도로 개선 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신도시 주민들은 교통인프라 확충, 생활불편 호소 등 정주여건 개선에 관심이 많았고 읍면지역 주민들은 도시계획도로 개설, 광역상수도 보급, 노후시설 개보수 등 지역개발을 희망했다.

이춘희 시장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올해 46번의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4700여명 시민들을 만나 665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했다.

세종시는 올해 시민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건의 사항 총 665건의 건의 중 130건(20%)은 처리를 완료했다. 공동주택 입주자 간 분쟁 해결과 입주자대표회의 감독을 위한 기구 설치 건의를 받아들여 어진동 복컴에 공동주택생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읍면동 주민들이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비를 확대해달라는 요구에 따라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해 지원했다.

교통인프라, 도로인도 보수, 편의시설 확충 및 생활불편 해소 등 340건(51%)은 현재 담당 부서에서 추진 또는 검토 중이다.

장기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104건(16%)으로 나타났다. 마을별 도시가스 공급, 광역상수도 공급,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 문화, 교육 분야에 대한 건의는 올해 출범한 문화재단, 시설관리공단, 평생교육진흥원과 내년에 출범할 교통공사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건의사항 추진에 대해 건의자(시민)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추진 완료한 사항에 대해 74%가 만족한다고 답변했고 추진 불가로 결정한 사업에 대해서도 72%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춘희 시장은 "시민과 대화를 통해 주민들이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과 어려움을 파악해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