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방사성물질 전담검사기관인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이하 검사소)’를 개소하고 내년부터 학교급식 식재료 등에 대한 방사능 정밀 검사를 실시한다.

경기도는 22일 오후 2시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원미정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송유면 농정해양국장, 이정복 보건환경연구원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검사소 개소는 연정 정책협의 의결에 의해 지난 3월 제정한 ‘경기도 급식시설 방사성물질 차단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이 조례는 전국 최초로 급식시설의 방사성 물질 검사체계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내 별도 장소에 신설된 검사소는 감마핵종분석기 등 검사장비 5대를 보유하고 전담 검사인력 2명이 연간 1,500건 이상의 방사능 검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방사능 검사 대상은 도내 어린이집, 초중고교 등 학교급식 공급 식재료(1,000건 이상)와 도내 유통 가공식품(500건 이상) 등이며, 방사성핵종인 요오드, 세슘 등을 정밀 검사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지진 사고 이후 방사능검출 우려가 높은 수산물을 중점적으로 검사할 방침이다. 농산물은 비(雨)에 노출된 상태로 자라 방사능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노지작물을 위주로 검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사능 검사결과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gihe.gg.go.kr)에 실시간 공개할 방침이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 유통되는 농수산물 방사능 오염 가능성으로 불안해하는 도민을 위하여 조례 제정과 방사능 전담 조직이 절실했다”고 개소 배경을 밝히고 “학교 등 급식시설 납품 농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정밀검사를 확대하여 도민이 농수산물 방사능오염을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