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동용 운동화를 판매하는 스포츠 브랜드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아동용 운동화는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달에 따라 지속적 구입이 필요한 제품이지만, 객관적인 품질 정보가 없어 디자인 등 감각적 선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 아동용 운동화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내구성, 기능성, 안전성, 실용성 등을 시험·평가해 21일 결과를 발표했다.

10개 제품은(낮은가격순) ▲리복의 알모티오2.02V ▲휠라(라디칼 라이트2) ▲프로스펙스(아르마딜로 154) ▲뉴발란스(KV574S7Y) ▲푸마(TX-3 V Kids) ▲나이키(MD 러너 PSV) ▲아식스(G1 KD) ▲아디다스(하이퍼패스트 2.0 키즈) ▲프로월드컵(비스트) ▲르까프(헤리키즈) 등이다.

시험은 갑피와 겉창 마모와 손상을 살펴보는 내마모성, 운동화를 신고 벗을 때 붙이고 떼는 '벨크로(고정장치)' 강도, 운동화 접착부위의 접착강도, 접힘 부위의 내구성, 미끄럼 저항, 안전성 평가로 이뤄졌다.

르까프(헤리키즈) 제품은 1,200회 마찰에서 ‘겉창’이 마모되었지만, ‘프로스펙스(아르마딜로 154)’, ‘나이키(MD 러너 PSV)’ 등 2개 제품은 10,000회 마찰에도 ‘겉창’이 남아 있어 제품에 따라 ‘겉창’ 내구성 측면에서 8배 이상 차이가 있었다.

반복 마찰에 의해 신발 표면의 마모와 손상정도를 시험한 결과, '뉴발란스(KV574S7Y)'를 제외한 9개 제품이 양호하거나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운동화와 발을 단단히 고정시켜 주는 벨크로 강도는 ‘초기 조건’과 5회 세탁 및 1,000회를 점착한 ‘사용 후 조건’에서 '프로스펙스(아르마딜로 154)'와 '푸마(TX-3 V Kids)'가 우수했다.

내굴곡성 평가에서 '휠라(라디칼 라이트2)’와 ‘푸마(TX-3 V Kids)’ 등 2개 제품은 25만회에 미치지 못해 갑피와 중창 사이가 벌어져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마른 바닥’에서는 ‘뉴발란스(KV574S7Y)’ 제품이, ‘젖은 바닥’에서는 ‘르까프(헤리키즈)’ 제품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뉴발란스는 물에 젖거나 손세탁 후 마른 상태에서 오염이 발생해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받았다. 현재 뉴발란스는 4개 모델(KV574S6Y, KV574S7Y, KG574S6I, KG574S7I)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및 ‘아동용 섬유제품 안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유해물질 안전 요건을 확인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아동용 운동화를 디자인 등 감각적 요소만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겉창의 두께, 벨크로 강도 등 내구성과 미끄러짐의 정도, 세탁가능 여부와 같은 실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