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언론의 잘못된 기사로 피해를 본 독자들의 대응이 깐깐해지고 있다.

언론중재위원회에 전화를 걸거나 방문해 언론피해에 대한 정정·반론보도, 기사삭제, 손해배상 등 구제방법을 상담하는 독자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22일 언론중재위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까지 언론 피해와 관련해 상담한 건수는 모두 2천33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10월 언론 피해 상담 건수 2천130건보다 9.7%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에는 2014년의 1천972건보다 8.0% 증가했다.

상담 신청인 중 개인은 2014년 1천222명에서 지난해 1천403명, 올해 1천545명으로 증가했고, 전체 신청인 중 차지하는 비율도 2014년 62.0%에서 지난해 65.9%, 올해에는 66.1%로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상담내용을 유형별로 보면 정정·반론보도가 50.9%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손해배상 26.3%, 기사삭제 8.2%, 형사고소 3.4%, 추후보도 2.5%, 금지청구 0.9% 등이다.

피해 유형은 명예훼손이 77.6%로 가장 많았으며, 초상권·음성권·성명권 7.5%, 사생활 침해 2.7%, 재산상 손해 2.1%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대상 매체는 인터넷신문 31.7%, 방송 19.8%, 일간신문 12.3%, 뉴스통신 5.9%, 방송사 닷컴 5.6%, 주간신문 4.5%, 포털 2.1% 등의 순으로 많았다.

<표> 연도별 언론피해 상담 건수(1∼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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