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거대한 하나의 문화재이자, 살아서 굼틀거리며 미래로 나아가는 문화입니다(작가의 말 중에서)' 서울북촌마을에 살아온 토박이 아이 미래와 다양한 사람들이 북적이며 들려주는 서울의 보다 깊고 매력 있는 이야기들이 서울시와 아동문학가 황선미 작가의 눈을 통해 출간됐다. 책의 제목은 '어울리는 곳간, 서울'.

'어울리는 곳간, 서울'을 집필한 황선미 작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작가이자, 그가 쓴 '마당을 나온 암탉'은 국내 동화 최초로 100만부를 돌파했다.

'어울리는 곳간, 서울'은 누구나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잘 모르는, 서울 시민의 일상과 장소로부터 건져 올린 이야기로 꾸며진다.

황선미 작가는 '곳간'이라는 제목 역시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살며 과거를 나누고 현재를 즐기며 미래를 쌓아가는 뜻에서 '곳간'이라고 지었다고 말했다.

책은 북촌한옥마을에 사는 서울 토박이 아이의 미래를 중심으로 흘러간다. 한옥체험살이를 운영하는 미래의 집은 늘 다양한 사람이 북적인다. 한국 전쟁을 겪고 폐허가 된 서울부터 눈부시게 발전한 현재의 서울을 체험한 할아버지, 한국 가요와 드라마, 영화가 좋아서 한국을 찾아온 외국인, 지방에서 올라온 사촌 오빠 등 미래와 이들이 새로 발견해 가고 만들어 가는 서울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책은 집집마다 골목마다 넘치는 이야기가 살아 있는 도시임을, 전통을 바탕으로 현재를 즐기고 미래를 만들어 가는, 그래서 나날이 자라는 아이 같은 도시임을 일깨워 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어울리는 곳간, 서울'은 사람이 꿈꾸고, 자연이 숨 쉬고, 역사가 열리고, 문화가 넘치는 서울의 이야기"라며 "동화와 함께 서울 곳곳을 탐방하고 체험하며 서울이라는 멋진 곳간에 있는 보물을 거두어 가고 새로운 보물을 채워 달라"고 추천사를 통해 밝혔다.

'어울리는 곳간, 서울'은 종이책으로 서점에서 만날 수 있고, 서울시 관광 공식사이트 비지트서울(http://visitseoul.net/),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 (http://www.seoulstory.kr)에서 e북으로 체험할 수 있다. 12월에는 중국어, 영어 번역판 e북이 추가로 서비스돼 더 많은 독자와 만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동화책 출간과 동시에 21일부터 내년 2월 17일까지 전국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I SEOUL U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을 연다. 응모방법은 '어울리는 곳간, 서울' 동화책을 읽고 200자 원고지 5~10매 내외의 독후감을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조선북스 홈페이지(blog.naver.com/chosunbooks)로 문의하면 된다.

김의승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 동화책은 서울을 감성적으로 느끼게 해 줄 뿐 아니라 여행하고 싶게 만들 것"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서울의 숨겨진 재미있고 매력있는 이야기를 발굴해 관광콘텐츠로 육성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