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시연회 열어…구호·수색·택배까지 '척척'

1㎞가량 떨어진 상공에서 손톱만 한 크기로 보이는 드론이 굉음을 내며 빠르게 날아왔다. 정해진 지점에 안정적으로 착륙한 드론 아래에는 '현대로지스틱스'라고 적힌 박스가 매달려 있었다.

택배기사가 그 박스에서 캔커피 6개를 꺼내 수취인에게 전달했다. 3㎞ 떨어진 편의점에서 물류 집하장을 거쳐 불과 5분 만에 날아온 캔커피는 뜨거워서 맨손으로 잡기 어려울 정도였다.

아마존, DHL 등 글로벌 물류 업체들이 주도해온 '드론 배달'이 국내에도 성큼 다가왔다. 드론 시범사업 공역으로 지정된 강원도 영월에서는 드론 상용화를 이끌 개발자와 사업자들의 훈련이 한창이다.

캔커피 6개가 담긴 현대로지스틱스의 택배를 운반한 드론(유콘시스템)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영월 시범사업 공역에서 조난구조 상황과 물류배송 상황을 가정해 드론 공개 시연회를 열었다.

현행 항공법은 인구 밀집지역, 가시권(약 1㎞) 밖, 고고도(150m 이상) 비행을 제한하지만 시범사업은 예외적으로 이런 규제를 넘어 비행이 허용된다.

이날 시연은 최장 4㎞·최대고도 450m·영월읍 지역 시가지 상공이라는 조건에서 이뤄졌다.

드론이 제도권 밖에서 고층 건물, 전자파 등 도심 상공의 간섭 요인을 극복하고 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특정 상황을 가정해 복합적인 임무를 시연하는 것 역시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사례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첫 번째 시연은 영월소방서로 조난 발생 신고가 접수돼 드론이 수색·구호 활동을 벌이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신고가 들어오자 수색용 드론(유콘시스템)이 영월군청에서부터 초속 55m로 약 2㎞를 날아와 조난 발생지 영상을 촬영한 뒤 상황실로 전송했다.

이어 KT[030200]의 정밀수색 드론이 같은 거리를 비행해 열화상 카메라로 조난자의 정밀한 위치를 찾아내 상황실에 보냈다.

통신망을 개설하기 위한 KT의 또 다른 드론이 뒤이어 등장했다. LTE를 탑재한 이 드론이 1㎞ 반경 이내로 접근하자 휴대전화에 'kt safety drone wifi' 신호가 잡혔다.

마지막으로 구호물품을 실은 드론(엑스드론)이 웅장한 자태를 뽐내며 시야에 들어왔다. 그물망까지 합쳐 총 10㎏의 구호물품을 매단 이 드론은 조난자 바로 주변에 정확하게 물건을 떨어뜨리고 유유히 사라졌다.

드론이 임무를 완수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각각 5분이 채 안 됐다. 촌각을 다투는 조난자 구조상황에서 시간 단축은 큰 강점이 된다.

LTE를 탑재한 KT 드론이 1㎞ 반경 이내로 접근하자 휴대전화에 뜬 와이파이(wifi) 신호

물류업체가 드론을 활용해 수취인에게 택배를 전달하는 시연도 이뤄졌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실제 캔커피를 배송했고, CJ대한통운[000120]은 미리 촬영한 영상으로 대체했다.

영상 속에서 CJ대한통운의 드론(마이크로드론)은 영월서부터미널을 출발해 2.6㎞ 떨어진 영월군농업기술센터로 택배를 날랐다.

드론이 목적지에 다다르자 농업기술센터 내에 설치된 일종의 택배 보관함인 '딜리버리 포트'의 뚜껑이 열렸고, 드론은 정확히 그 지점에 택배를 투하했다. 수취인은 택배사로부터 받은 비밀번호를 입력해 물건을 꺼내 갔다.

CJ대한통운은 이런 방식으로 영월영업소와 농업기술센터 구간에서 지난주부터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다. 1㎏ 이하 소형 물류를 주 2회 배송한다.

지난주에는 농업기술센터 직원이 주문한 책 1권을 운반해 2천원의 첫 매출을 올렸다. CJ대한통운은 내년 말까지 시범사업을 시행한 뒤 미비점을 보완해 정식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드론은 비가 오지 않고, 풍속이 5㎧, 기온은 영하 5도 이상인 조건에서만 비행할 수 있다. 이런 여건에 제한받지 않는 드론도 있지만 상당히 고가여서 상용화 때에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은 "드론의 유망 활용 분야에서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한 시간이었다"며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업계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10㎏ 무게의 구호물품을 나른 엑스드론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