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대통령, 한미정상회담서 국익반영 못해…2선 퇴진해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10일 "국민과 야당 의사를 무시한 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논의를 계속해간다면 야 3당은 국방부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치 서둘러 땡처리하려는 자세가 아닌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 3당은 전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공동 발의한 바 있다.

그는 미국 대선 결과와 관련, "북핵문제, 동북아정책 변화, 미중관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어떻게 될 건지 관심이 많다"며 "미국의 정책 변화 시기에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기회를 만드는 게 정부의 임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과연 외교무대에서 국가정상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며 "내년 4∼5월께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우리 국익을 미국 새 행정부 정책에 최대한 반영시켜야 하는데 박 대통령이 우리 국익을 반영시킬 수 있겠느냐. 국정에서 손 떼라는 주장이 단지 국내 국정만을 위한 게 아니다. 외교·안보·국방에 관한 부분까지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최순실씨 모녀의 단골이었던 강남의 성형외과 병원장이 대통령 해외순방을 따라다녔다는 의혹과 최씨 조카를 도왔던 사기업 인사가 베트남 대사로 임명됐다는 사실을 거론, "외교무대를 오염시킨 그 자리에 박 대통령이 있었다는 것은 충격으로, 더는 박 대통령에게 외교를 맡길 수 없다"며 "국정 전 분야에서 손을 떼고 이선으로 물러나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