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박한 일정에 계획 차질…재공고 혹은 '도로 세종문화회관' 저울질

고급 한식당으로 잘 알려진 서울 삼청각을 내년부터 민간에 맡기려던 서울시 계획이 잇따른 유찰로 '암초'를 만났다. 이에 따라 삼청각의 추후 운영 방향을 놓고 서울시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서울시는 '삼청각 관리·운영기관 모집 재공고'를 내고 이달 4∼7일 입찰자를 접수했지만, 1개의 컨소시엄만 입찰해 또다시 유찰됐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7∼24일 1차 접수에서도 같은 입찰자만 의사를 밝혀와 관련 규정에 따라 유찰된 바 있다.

이 두 차례의 입찰에서 유일하게 응한 컨소시엄은 유명 한식당과 전통공연업체 등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당초 내년 1월1일부터 2019년 연말까지 3년에 걸쳐 ▲ 문화사업 ▲ 식음료·주차장 운영사업 ▲ 시설 유지관리사업 ▲ 기타 시설운영 효율성을 위한 사업 등을 민간위탁할 계획이었다.

삼청각은 2001년 서울시에 매입된 뒤 2004년까지 세종문화회관이 운영하다, 2005∼2009년 파라다이스가 민간위탁했다. 그러나 사용료를 제대로 징수하지 않았다는 논란에 2009년 이후로 다시 세종문화회관이 맡고 있다.

시는 '한식'과 '문화' 두 가지 요소에 모두 전문성을 갖춘 민간업체에 맡겨 한식 전시와 홍보의 장으로 삼을 심산이었다.

그러나 두 차례나 복수 입찰 규정을 충족하지 못해 유찰되면서, 당장 14일 민간업체를 대상으로 하려던 사업설명회도 없던 일이 되는 등 관련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시는 세 번째 공고를 내 민간위탁자를 다시 찾아보거나, 세종문화회관에 도로 맡기는 방안 등 여러 가지 해법을 놓고 고심 중이다.

세 번째 공고를 내면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단독 입찰한 컨소시엄과 수의계약을 맺을 수는 있다.

문제는 당장 세종문화회관과의 계약이 올해 연말 끝나, 시간이 2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장 조사를 통해 서류를 꼼꼼히 들여다보는 등 심사에 1개월은 걸리고, 이후 세종문화회관으로부터 사업을 인수·인계하고 행정 절차를 밟는 데도 1개월은 족히 걸리기 때문이다.

위탁업체를 바꾸지 않는 방안도 고민의 소지가 있다.

그렇지 않아도 올해 2월 세종문화회관 임원의 삼청각 '공짜 식사' 논란이 인 데다가, 2013∼2015년 3년 연속 적자를 낸 점이 민간위탁을 추진하게 된 배경이 됐기 때문이다. 별다른 수익도 나지 않는데 논란만 안긴 삼청각을 다시 맡기란 쉽지 않을 수밖에 없다.

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 이른 시일 내에 삼청각 운영 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11월로 예정된 삼청각 리모델링은 민간위탁 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될 것"이라면서도 "당초 계획한 수탁업체 자립경영 방식을 유지할지는 삼청각 운영방침이 정해져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