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과 회동에서 '김병준 카드' 호소…野거부시 국회추천총리 수용 가능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의장실을 방문해 정세균 의장을 회동을 하고 최순실 비선 실세 의혹 사태에 따른 정국수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공식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 공백을 막고 사태수습을 이루기 위한 여야 영수회담의 필요성과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책임총리로 내정한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야당이 '김병준 카드'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여야가 후임자를 총리로 추천해 준다면 이를 수용하겠다는 의사까지 전달할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이 새해 국정연설이나 정기국회 시정연설 등 공식 일정을 제외하고 정치적 이유로 국회를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제를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대통령께서 상황을 풀어나가기 위해 국회 협조를 당부하고 정 의장의 이야기를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여야 대표들을 예방해 박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요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지명을 철회하고 국회에서 추천하는 총리에게 전권을 주지 않으면 만날 수 없다며 한 비서실장의 방문을 거부한 바 있다.

정 대변인은 이와 관련, "야당에도 회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전히 협조요청을 하고 있고 조율하는 중"이라면서 "영수회담도 해야 하고, 오늘 (국회의장과 만나는) 자리에서도 (야당 대표들과) 만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어제 한 비서실장이 말한 것처럼 모든 사안에 대해서 다 논의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대통령이 국회에 가서 말할 것"이라며 "모든 것을 열어놓고 논의하겠다고 했으니 그 문제도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당장 김 내정자의 지명을 철회하느냐는 물음에는 "김 내정자를 철회한다든가 하는 그런 내용만이 아니라 다 포함해서 김 내정자 문제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또 야당과 미리 조율이 되지 않은 이날 방문에 대해 "대통령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