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 ‘제1차 화재 안전정책 기본 계획’ 발표

국민안전처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국가 화재정책 청사진을 담은 '제1차 화재 안전정책 기본계획'을 16일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화재안전 기반을 넓히기 위해 관련부처와 시도가 참여하는 범정부 종합계획이다. 최근 10년간 화재분석과 사고대응 등 정부주도의 안전관리활동과 부족한 안전시설ㆍ화재안전여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작성됐다.

국민안전처는 "국민과 적극적 참여와 소통을 위한 안전문화 확산과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정책방향"이라며 "연구용역ㆍ관계부처 의견조회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는 소방시설법 제2조3에 근거한 법정계획으로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기계획과 화재안전을 위한 종합적이고, 미래 안전을 넓히는 균형적인 대책이다.

안전처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나라' 구현을 비전으로 하는 4대 정책목표와 화재를 5년간 10% 줄이도록 설정했다. 제1차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12월까지 세부집행계획을 시행할 방침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제1차 화재 안전정책 기본계획이 다양하고 동태적인 화재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실질적으로 보호하며, 안전한 사회를 보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