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촬영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개발…국방·의료·교육 등 활용범위 무궁무진

SK텔레콤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연구진들이 '고화질 VR 생중계 기술’을 적용 360도 VR 실시간 스트리밍을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스포츠ㆍe스포츠ㆍK-pop콘서트 가상현실(VR) 생중계시대가 열린다.

SK텔레콤(www.sktelecom.com)은 고품질 4K VR(Virtual Reality) 생중계 기술을 개발해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시연했다고 16일 밝혔다. 4K란 Full HD의 4배 수준의 화소를 갖는 고품질 영상이다.

고화질 VR생중계 기술은 360도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하나의 VR 영상으로 합성ㆍ압축해 사용자 TVㆍ스마트폰으로 보내 VR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다.

VR생중계 기술은 실시간으로 원하는 경기를 자유자재로 볼 수 있다. 일반 방송대비 몰입감이 탁월, 스포츠 생중계와 e스포츠, K-pop 콘서트 등에 활용되고 있다. 국방ㆍ의료ㆍ교육 등 활용 가능성이 높다.

이번 시연에서는 6대의 카메라에 입력된 비디오 영상을 초저지연 고화질 VR스트리밍 솔루션을 활용, 4K UHD 영상으로 실시간 합성ㆍ압축해 전송하고, 스마트폰으로 내려받는 고화질 VR 생중계 기술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기술을 VR 분야에 접목해 상용화에 나선다. 오는 17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멀티미디어 표준 기구인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회의에서 기술 표준화 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VR영상은 카메라 주변의 360도 영상을 전송,  많은 데이터량이 필요해 영상의 해상도를 줄이거나, 영상 전체의 품질을 낮추지 않으면 데이터량이 전송속도를 따라갈 수 없어 재생 시 끊김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SK텔레콤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시선이 미치는 주시청 영역은 4K 고화질로 시청하고, 시선이 덜 미치는 주변 영역은 Full HD 일반 화질로 시청하는 차등 화질(동적 타일링)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사용자의 시선을 트래킹해 시선에 맞게 4K 고화질 영역의 위치를 빠르게 변경하는 기술을 개발 사용자가 고화질 영역만 볼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4K 고화질로 시청해도 무선 데이터 소모량은 기존 대비 65% 줄어들게 돼 고객의 데이터 이용 부담을 대폭 낮추는 것과  끊김이나 멈춤 현상도 줄어든다.

지금까지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은 외산 장비에 의존하고 있었다. SK텔레콤은 한국인터넷진흥원(NIA) Giga 인터넷 선도 시범 사업을 통해 확보기술등을 접목 VR 생중계 솔루션의 완성도를 높이고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박진효 NW기술원 원장은 "VR 생중계 기술은 킬러 컨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VR에 대한 고객 경험을 한 단계 높일 것"이라며 "고객 경험과 시청 편의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 기술 개발을 선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