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방식 놓고 당국 불명확한 입장이 불신 키워

 안전성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빛원전 3·4호기 증기발생기 세관의 관막음 허용 기준치가 상향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9일 한빛 3·4호기 증기발생기 세관의 관막음 허용 기준치를 8%에서 18%로 올려달라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요구를 승인했다.
 관막음 비율이 최근 급등하면서 허용 기준치를 넘을 가능성이 커져 기준치 상향이 불가피했다는 이유에서다. 기준치를 넘어서면 원전 가동을 멈춰야 한다.
 실제로 현재 제15차 계획예방정비 중인 한빛 4호기는 처음으로 기준치를 초과한 8.5%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빛 3호기 증기발생기 세관의 관막음 비율은 최근 2.7%, 3.9%로, 한빛 4호기는 4.9%, 5.3%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원전 당국은 당초 세관의 균열을 막는 방식인 관막음과 보수하는 관재생 방식을 검토했지만 안전성이 더 크다는 이유로 관막음을 선택하고 기준치를 올렸다.
 그러나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결국 원전 당국이 관막음 방식을 택한 것은 관재생에 비해 비용과 기간이 덜 소요되기 때문이라며, 안전을 위해서는 원전 가동을 중지하고 증기발생기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전 당국은 2018∼2019년 증기발생기 교체가 예정된 만큼 이전까지는 관막음으로 보수 작업을 이어가도 안전에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보수 방식에 대한 원전 당국의 불명확한 입장도 불신을 키우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이은철 위원장은 2012년 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울진원전의 증기발생기 세관 관막음 허용 기준치 상향을 승인해줄 당시에는 관막음보다 관재생이 더 안전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한빛원전의 경우에는 말을 바꿔 관막음이 더 안전하다는 입장을 내놓아 논란을 키우고 있다.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13일 서울 종로구 원안위를 방문해 이 위원장에게 기준치 상향 승인과 보수 방식에 대해 말을 바꾼 경위를 물을 계획이다.
 한빛원전 민간환경감시센터 관계자는 11일 "당초 부실하게 만들어진 증기발생기가 균열이 심각해지자 경제성만을 고려해 임시 대처에만 급급하다"며 "관막음과 관재생 어느 방식도 안전성을 확신할 수 없는 만큼 원전 가동을 즉각 중지하고 증기발생기를 교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