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소방관을 위한 101가지 조언 <2>

새내기 소방관들은 규칙을 알고 있다. 하지만 고참 소방관들은 예외도 알고 있다.

소방학교서 배운 이론과 훈련은 실전과는 다르다. 소방 활동 현장은 출동할 때마다 매번 똑같을 수는 없음을 알아야 한다. 소방학교에서 배운 대로만 한다면 100점짜리 소방관이 될 수 없다. 소방서에서 출동벨이 울리면 당황하지 마라. 소방차에 타고 출동하면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지 마라. 바로 고참 소방관들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라.

고참 소방관들은 행동은 다음과 같다. 고참 소방관들은 현장의 안전을 가장 먼저 살피고 그 현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그 다음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작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소방장비를 선택하고 팀웍을 발휘해 멋진 소방 활동을 한다.

고참 소방관들은 이미 수많은 소방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러한 경험은 현장에서 빛을 발한다. 현장에 도착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보다 현장상황을 장악할 수 있는 노련함이 묻어나는 현장활동을 한다. 이는 노련한 고참 소방관들만이 가질 수 있는 통찰력이다.

고참 소방관들은 규칙을 알고 있지만 예외도 알고 있다. 따라서 새내기 소방관들은 규칙만을 알고 그대로 행동하면 안 된다. 고참 소방관들은 규칙에 따르지만 출동한 소방활동현장의 여건에 따라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한다.

"새내기들이여 고참 소방관의 노하우를 배워라!"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