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도 운행 중단, 서울도 13층 아파트 '흔들흔들' 긴급대피

경주발 지진이 서울까지 강타하면서 시민을 공포로 몰아 넣었다.

12일 오후 7시 44분 32초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9㎞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5.1과 잇따라 발생한 규모 5.8 두차례 지진으로 전국 곳곳이 흔들렸다.

이날 지진은 부산을 비롯해 서울 일부 지역까지 심하게 건물이 흔들렸다. 울산지역 시민들은 비명을 지르며 집 밖으로 긴급 대피하는 소동까지 벌였다.

세종시에 거주하는 조모씨는 "진동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다"고 세이프타임즈에 알려 왔다. 충북 청주에 거주하는 서모씨는 "거실등이 흔들렸다"고 제보했다. 역시 충북 청주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가경동 지역 6층 건물이 흔들렸다"고 말했다.

대구 지역 배모씨는 "대구도 엄청 큰 진동과 건물이 흔들렸다"고 말했다. 울산 중구 양모씨는 "아파트 건물이 전체적으로 흔들흔들 했다"며 "잠깐도 아닌 흔들림의 시간이 꽤 길었다"고 말했다.

1차 지진이 발생하면서 피해도 속출했다. 한 시민은 "지진 영향으로 통신 3사의 카카오톡이 중단됐다“고 세이프타임즈에 알려왔다.

국민안전처는 지진 발생후 긴급 문자를 발송하고 정확한 피해원인을 조사중이다.

한수원은 "경주 지진으로 인해 전국 원전 가동에는 이상이 없다"고 발표했으며 KTX는 운행을 중단했다.

8시 35분쯤 규모 5.8 지진이 또 발생하면서 전국의 시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 평택 임모씨는 "2층 건물이 심하게 흔들렸다"고 "대한민국도 지진에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서울 지역 시민의 불안감은 고조에 달했다. 임모씨는 "서울 성동구 13층 아파트가 수초간 흔들리고 진동을 느꼈다"며 "가족과 잠시 피신했다"고 말했다. 서울 구로 최모씨는 "4층 사무실에 앉아 있는데 건물과 화분까지 흔들렸다"고 말했다.

서울 암사동에 사는 민모씨는 "아파트 12층이 10초간 흔들려 현기증이 났다"면서 "서울 생활 30년만에 처음 지진을 느껴본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규모 5.8의 지진이 원전의 안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는 "진앙에서 가장 가까운 월성 원자력발전소도 지진 가속도가 0.0615g으로 관측돼 설계지진 0.2g에 못 미쳐 원전 안전 운영에 영향이 없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원전별 지진 계측값은 고리원전 0.0296g, 한빛원전 0.0009g, 한울원전 0.0026g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날 지진이 연속적으로 발생하자 전국 원전 가동 상태를 파악한 뒤 "모든 원전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직원들을 긴급히 발전소로 복귀하도록 했으며 피해나 이상 여부를 구체적으로 다시 확인하고 있다.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2차 지진은 우리나라 내륙서 발생한 가장 강력한 지진으로 알려졌다.

[세이프타임즈 시민기자 특별취재팀] ▲서울=김영배ㆍ최미자ㆍ민도평ㆍ원덕영ㆍ임홍철ㆍ이희성ㆍ정경자ㆍ김자영 ▲부산=오승규 ▲대구=배규범 ▲세종=조규용 ▲청주=서동명ㆍ최원창 ▲구미=강정순 ▲울산=양승현 ▲평택=임현일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