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신속한 응급 복구에 8억원 지원 계획

국민안전처는 3일(8월29일~31일) 동안 계속된 강풍ㆍ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울릉도 지역의 신속한 응급복구 등을 위해 특별교부세를 긴급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울릉도 지역의 피해상황(8월 31일 현재(잠정))을 살펴보면 산사태로 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하천범람과 토사유출 등으로 32세대 60명이 인근 경로당 등으로 대피했다.

하천범람 등으로 주택 22개동과 차량 15대의 침수피해와 가두봉 터널 붕괴 등 60여 개소의 시설물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이재민과 일시 대피자 60명에 대해 재해구호물자와 응급구호세트 등을 긴급 지원하도록 우선 조치했으며 주택침수 등 사유시설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을 선지급하도록 지시했다.

특히 가두봉 터널 붕괴와 산사태 발생으로 통제된 일주도로 구간에 대해서는 빠른 시간내 통행이 재개될 수 있도록 가용 장비를 최대한 동원하도록 조치했으며 응급복구 등에 소요된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특별교부금 8억원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26일부터 기상여건 악화로 여객선 운항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돼 사전에 울릉도 체류관광객 수송을 완료했으며 이번 산사태로 중상피해를 입은 부상자는 31일 오전 11시 30분경 해경 함정을 동원해 강원 묵호항으로 이송하는 등 부상자의 신속한 지원조치를 취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추석명절이 다가오는 만큼 이번 피해를 입은 울릉도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피해를 입은 시설은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