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대책비 425억원 지원…환경부는 지난해 이어 477억원 추가 지원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가뭄대비 관계부처와 지자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제공.

국민안전처는 적은 강수량과 폭염으로 일부지역에서 가뭄 징후가 나타나 농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 기관, 지자체 합동으로 가뭄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3일을 기준으로 강수량은 778.5㎜로 평년(947.0㎜)의 82% 수준이다. 8월초 기상예측에서는 평년(182.6㎜)과 비슷한 강수량이 전망됐다.

하지만 평년의 15% 수준인 27.4㎜ 밖에 비가 내리지 않았고, 앞으로 3개월 강수예보도 평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남 신안, 경남 남해 등 일부 도서ㆍ해안지역을 중심으로 논마름 현상이 6469ha에서 발생했다. 전북 완주ㆍ부안 등 일부지역은 밭작물 시들음 현상이 2만861ha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농식품부는 24일부터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확대 운영해 지역별 강수ㆍ저수현황 등 상황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피해우려가 있는 밭작물 시들음 등에 대비한 소형관정 등 가뭄대책비 42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가뭄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상수도 확충사업 추진을 위해 37개 시군에 514억원을 교부했으며 477억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 19일 '금강 수계 댐-보 연계운영협의회'를 개최해 '보령댐 주의단계 긴축운영 시행'을 의결했다. 현재 생공용수와 농업용수는 정상공급 중이며, 하천유지용수는 탄력적으로 조정해서 공급중에 있다.

국민안전처는 가뭄극복을 위해 관정개발, 저수지 준설 등 가뭄대책에 필요한 사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특별교부세 69억원을 긴급한다.

박인용 장관은 "가뭄대책 총괄관리 기관으로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원활한 협업을 통해 지난해와 같은 심각한 가뭄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