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부스 안에 들어가 비상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고 경광등이 켜지면서 외부에 위험신호를 알린다. 과천시 제공.

경기 과천시가 경마공원역에서 광창마을로 진입하는 경마장 인근 범죄 취약지역에 제1호 안심부스를 시범 설치하고 18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범운영하는 안심부스는 여성과 아동 등 범죄 취약계층이 야간 귀가 시 등 범죄위협으로부터 긴급하게 대피해 신변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공간이다. 안심부스는 과천시와 과천경찰서가 함께 만들고 관리한다.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부스 안에 들어가 비상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고 경광등이 켜지면서 외부에 위험신호를 알리는 동시에 관련 정보가 과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로 전송돼 경찰관이 현장으로 긴급출동하도록 시스템화돼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는 범인 검거를 위해 계속적으로 범인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나간다.

과천시는 인근 주민들이 안심부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 등에 대한 안내문을 제작해 부스 인근 가정마다 전달했다. 경찰서와 협조해 노숙자 등의 접근을 차단하고 시설물을 수시로 체크해 필요하면 원활히 작동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과천에서 안심부스가 사용되는 일이 절대 없기를 바라지만 위급할 경우에 밤길 여성의 안전귀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천시는 안전하고 안심되는 골목길 조성을 위해 과천경찰서와 유기적으로 공조해 부스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과천시는 안심부스 운영상황을 분석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향후 타 지역의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