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 같은 내부 구조에도 '자유업종'…소방관리 안받아

인천의 한 마사지업소에서 불이 나 3명이 숨진 가운데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마사지업소에 대한 소방관리 기준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마사지', '중국마사지', '태국마사지' 등 각종 마사지업소가 성업중인 점을 고려하면 복잡한 내부 구조를 갖고 있는 마사지업소에 대한 소방관리 기준 강화가 시급하다.

8일 인천시와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마사지업소는 담당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만 하면 영업을 할 수 있는 '자유업종'이다.

자유업종은 다중이용업소와 달리 인허가 단계에서 담당 소방서의 안전시설 점검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지난 6일 화재가 발생한 계양구 마사지업소도 별도로 소방점검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유흥주점·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업소는 인허가를 받으려면 우선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적합한 안전시설 기준을 갖춰야 하고 담당 소방서에서 '안전시설 등 완비 증명서'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업주와 종업원 모두 국민안전처장관,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시행하는 소방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자유업종만 따로 소방점검을 하진 않는다"며 "다만 이번에 불이 난 업소가 입주한 건물이 올해 상반기에 소방시설 보완명령을 받은 적은 있다"고 말했다.

마사지업소가 당국의 관리대상에서 벗어나 있다 보니 화재 발생시 인명피해를 키울 수 있는 불법 개조도 횡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양구 마사지업소도 173㎡ 면적에 불과했지만 안마실·대기실·창고 등 무려 15칸으로 나뉘어 사용됐다. 입구만 10개가 넘어 미로를 연상케 하는 구조였다.

더구나 은밀히 퇴폐 영업을 하는 마시지 업소의 경우 심야시간에 영업이 이뤄지고 내부 또한 창문 하나 없기 때문에 불이 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행정당국은 그러나 관내에 마사지업소가 얼마나 영업하고 있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단속은 엄두도 못내고 있다.

인천에 대략 수백개의 마사지업소가 영업 중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인허가 기관이 없어 정확한 현황 파악은 어려운 실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다중이용업소인 안마시술소는 인천에서 총 20개가 영업 중이지만 자유업종인 마사지업소는 몇 곳이 영업하는지 파악이 어렵다"며 "구청에 인허가권이 없기 때문에 불법개조 단속은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7일 중 해당 마사지 업소 업주(39)에 대해 성매매 알선 혐의,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계양구 마사지업소 화재는 6일 오전 1시 40분께 발생, 손님 2명과 외국 여종업원 1명 등 3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