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9시 기준 전국날씨. 기상청 제공

화요일인 2일은 전날에 이어 매우 무덥겠고 지역에 따라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서울 기온이 25.7도인 것을 비롯해 인천 25.1도, 수원 25.7도, 대전 26.1도, 광주 26.2도, 부산 25.5도, 제주 27.4도 등 대부분 지역에서 열대야가 나타나고 있다.

열대야는 전날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 최저기온이 25도이상 유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한마디로 일 최저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무덥고 짜증나는 밤을 말한다.

낮 최고기온은 26∼34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겠다. 대부분 지역 한낮 수은주가 30도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강원 영동을 제외한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중이다. 당분간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면서 찜통더위가 계속되겠고, 열대야가 계속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내륙과 강원동해안, 경상해안에는 낮부터 밤 사이에 소나기(강수확률 60∼70%)가 오는 곳이 있겠다.

아침까지 서울·경기 내륙과 강원영서, 충청내륙의 경우 지역에 따라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가 올 것으로 보이는 전국 내륙·중부 서해안·강원동해안·경상해안·서해5도·제주산간 등 예상 강수량은 5∼50㎜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여름철 소나기는 국지적으로 짧은 시간에 매우 강하게 내리고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며, 산약과 계곡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다고 기상청은 주의를 당부했다.

무더위에 높은 습도까지 겹쳐지면서 불쾌지수도 높게 나타나겠다.

아침까지 서해안과 일부 내육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바다 물결은 모든 해상에서 0.5∼2.5m로 일겠다.

서해상과 동해안에는 돌풍,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어 항해나 조업을 할 때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