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묻지마 살인' 대책 마련…8억여원 투입 CCTV·비상벨 설치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안심화장실 도입 등 '강남역 묻지마 살인' 이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서초구 제공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지난 5월 강남역 인근 화장실의 '묻지마 살인' 사건에 따라 '안심화장실 인증제'를 도입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8억1000만원을 긴급 투입, 범죄 취약지역 28곳과 공중화장실 11곳 주변에 CCTV를 설치하고 164곳의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하겠다고 5일 밝혔다.

서초구는 사고 발생후 한달간 300명의 공무원을 투입해 강남ㆍ교대ㆍ사당ㆍ방배ㆍ신사ㆍ양재역 등 6개역 주변 화장실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화장실은 민간 847곳, 공공 185곳, 공중 17곳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구는 1049곳의 화장실에 대해 남녀 구분, CCTV와 비상벨 설치, 조명상태를 집중점검했다.

847곳의 민간화장실 가운데 352곳(42%)은 CCTV가 설치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499곳(58.9%)은 남녀 구분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공청사 화장실 185곳 가운데 131곳(70%)은 CCTV가 설치돼 있었으며 건물구조상 구분이 불가한 곳을 제외한 167곳(90%)은 남녀 구분이 돼 있었다.

반면 산책로 등에 설치된 공중화장실은 여성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중화장실 17곳 가운데 6곳(35%)에만 CCTV가 설치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서초구는 이달까지 예비비를 긴급 투입, 11개 공중화장실 주변에 CCTV를 설치하기로 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화장실 전면조사를 비롯해 4차례에 걸쳐 관련 부서장이 모두 참여하는 여성안전화장실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민간 건축물 주인을 방문해 화장실 남녀 분리와 CCTV설치를 당부했다.

구는 예비비를 투입해 주민평가단을 구성하고 역주변 847곳의 민간 화장실을 대상으로 '여성안심화장실 인증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남녀 구분, CCTV와 블랙박스, 비상벨 설치, 청결과 조명상태 등을 연 2회 주민평가단이 직접 평가해 공표한다는 방침이다.

여성의 늦은 밤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여성안심귀가 반딧불이 사업'도 16개동에서 18개동으로 확대하고 인력도 27명에서 40명으로 증원한다.

화장실 조명도 개선한다. 민간건물 건물주에게 300룩스 이상으로 화장실 조도를 높이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역 주변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구는 특히 모든 건축물에 화장실 남여 분리를 의무화하도록 건축법 등 관련법규를 개정하도록 중앙정부에 촉구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깨진 유리창의 법칙처럼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관내 화장실은 민간 화장실이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민간 건물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철역 여성공중화장실에 설치된 비상호출통화장치. 박혜숙 기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