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기재위원장 토론회…정관계, 잎새뜨기 생존수영 주목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28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수영교육 의무화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월호 사고후 여론의 질타에도 불구하고 답보상태에 있던 초중고 수영교육의무화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잎새뜨기도 생존수영 대안으로 부각됐다.

20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정관계가 한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특히 정부 예산을 다루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팔을 걷고 나서면서 수영교육 의무화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새누리당)은 지난달 28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교육부를 비롯해 국민안전처, 기획재정부 실무 책임자와 전문가를 초청해 초중등학교 수영교육 의무화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다.

학교수영장 건립 방안을 모색한 토론회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동섭 의원(국민의당),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의원이 참석해 수영교육 의무화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했다.

조경태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해 익사사고 57%가 수영미숙과 안전부주의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하고 "세월호 사고 후 국민관심은 고조되고 있지만 수영장을 갖춘 학교는 1.1%에 불과해 여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일본은 1955년부터 학교수영장 건립과 생존수영 의무화를 추진하면서 90%의 학교가 수영장시설을 갖췄다"며 "대형사고후 재발방지를 위해 실효성이 높은 수영교육방안과 수영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수영교육 의무화방안 토론회 28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왼쪽부터 김승겸 교육부 학교체육 연구관, 홍종완 안전처 안전개선과장, 황순관 기재부 교육예산과장, 이정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육현철 한국체대 교수, 조미혜 인하대 교수, 강진모 안전모니터봉사단 서울대표.

학계도 별반 다르지 않은 의견을 내놨다. 육현철 한국체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수영교육 의무화는 물론 수영장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도자와 수상인명구조 자격자 배출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수영장 건립은 물론이고 강, 바다 등에 가두리수영장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이프타임즈(www.safetimes.co.kr) 단독보도를 통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잎새뜨기 생존수영'도 소개했다.

강진모 안전모니터봉사단 서울대표는 "수영 의무교육과 수상안전교육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수영인증제'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조미혜 인하대 교수는 "표준화된 수영교육과정 개발과 한국형 수영인증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조 교수는 "영법 위주의 수영교육을 지양하고 안전과 생존수영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승겸 교육부 학교체육 연구관, 홍종완 국민안전처 안전개선과장, 황순관 기획재정부 교육예산과장도 "초중등학교 수영교육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철기 잎새뜨기 생존수영 코치(세이프타임즈 이사)는 질의를 통해 "잎새뜨기 생존수영이 최근 전국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개강습을 통해 실효성이 입증됐다"면서 "수영동작을 필요치 않는 잎새뜨기 생존수영에 국회의원과 정책입안자들이 관심을 가져 달라"고 호소했다.

김철기 세이프타임즈 이사가 초중등학교의 수영생존능력 인증기준과 생존수영 실효성에 의견을 밝히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