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DDR5 MCR DIMM 샘플. ⓒ SK하이닉스
▲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DDR5 MCR DIMM 샘플. ⓒ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세계 최고속 서버용 D램 제품인 'DDR5 MCR DIMM'의 샘플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8일 하이닉스에 따르면 이 제품은 동작 속도가 초당 8Gb 이상으로 초당 4.8Gb인 서버용 DDR5보다 속도가 80% 넘게 빨라졌다.

DDR5의 속도는 D램 단품의 동작 속도에 좌우된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SK하이닉스는 D램 단품이 아닌 모듈을 통해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에 성공했다.

SK하이닉스는 MCR DIMM에 탑재한 데이터 버퍼를 사용해 D램 모듈의 기본 동작 단위인 랭크 2개가 같이 작동하도록 설계했다.

모듈에서 CPU로 가는 회당 데이터 전송량을 늘림으로 D램 단품보다 2배 가까이 빠른 8Gbps 이상의 속도를 구현했다.

SK하이닉스는 미국 인텔, 일본 르네사스와 협업해 샘플 개발에 성공했다. 향후 고성능 컴퓨팅 시장에서 MCR DIMM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SK하이닉스는 고객 수요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류성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당사의 모듈 설계 역량에 인텔의 서버 CPU와 르네사스의 버퍼 기술력이 융합돼 제품 개발이 가능했다"며 "실제로 MCR DIMM이 안정적으로 성능을 내려면, 모듈 내외에서 동작하는 데이터 버퍼와 서버 CPU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최고 속도의 MCR DIMM 개발을 통해 DDR5의 기술력 진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 한계 돌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서버용 D램 시장에서 1등의 위치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