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국제협력단 전 상임이사가 인사청탁 등의 대가로 4억원가량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 세이프타임즈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전 상임이사가 인사청탁 등의 대가로 임직원 등 22명으로부터 4억원가량을 수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코이카 전 상임이사 송모씨(59)를 뇌물 수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7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코이카는 2020년 11월 송씨가 직원 8명으로부터 5900만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자 자체조사를 시행, 정당한 조치 없이 송씨를 의원면직 처리했다.

송씨와 관련된 의혹은 2020년 말 '직원 돈 5000만원을 빌린 뒤 갚지 않았다'는 주장이 코이카 내부에서 나오면서 불거졌다.

논란이 계속되자 코이카는 송씨에 대한 직무정지를 결정, 조사위원회를 꾸렸지만 3주 후 중대 사안이 없었다며 조사를 마무리했다.

당시 해임 등 징계 없이 송씨를 면직 처리했는데 이번 감사원 조사를 통해 '꼬리 자르기'가 드러났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감사원 실지 감사 결과 송씨는 임직원 등 22명으로부터 3억8500여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씨는 특히 15명으로부터 임원선임, 승진, 전보, 계약 등을 대가로 2억9300여만원을 수수하는 등 매관매직의 인사를 전횡한 것으로 파악됐다.

송씨가 인사위원회 위원장 등을 겸직하며 코이카 인사와 계약 등에 있어 전권을 행사하는 등 우월적 지위를 이용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감사원은 송씨에 대해 수뢰 등 3개 혐의로, 임직원 등 15명에 대해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코이카 관계자는 "임직원들은 당시 이사였던 송씨가 경제적 어려움을 급박하게 호소하자 돈을 빌려줬던 것"이라며 "이들 모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