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충전 시설 사고 예방을 위해 주기별 안전관리 강화 방침을 발표했다. ⓒ 산업부
▲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차 충전 시설 사고 예방을 위해 주기별 안전관리 강화 방침을 발표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최근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정부가 전기차 충전 시설의 안전관리에 나섰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전기차 충전시설 제조업체 대영채비를 방문해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 제도 개선 방안을 공유했다.

전기차 충전시설의 경우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등 국민생활 밀접장소에 설치돼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국민에게 미칠 인명·재산 피해 등 파급력이 매우 크다.

이에 정부는 충전 중 화재 발생·집중호우에 따른 침수 등으로 인한 전기재해 예방을 위해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현장 방문을 토대로 전기차 충전 시설 운영 주기에 맞춰 안전관리 제도 개선 과제를 재점검·보완하고, 전기차 충전시설의 보급확대와 안전에 균형을 맟춘 합리적 제도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기차 시설 제조 단계에서 △충전시설 침수대비 안전장치 설치 △방진⋅방수에 대한 충전시설 보호성능 강화 △급속충전 시설의 비상정지 장치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충전소 설치 단계에서 △과금형 콘센트 충전시설 시설기준 강화 △충전케이블 손상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강화 △화재 확산방지를 위한 전용 소화시설 설치 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시설 운영단계에서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규정 개선 △전기차 충전시설 정기검사 범위·충전시설 관련 교육 확대 △전기차 충전시설의 통합적 안전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화재·침수·감전 등의 전기차 충전 시설 사고 예방안의 선제적 제시를 통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다시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산업과 안전이 서로 양립할 수 있도록 산업 중심으로 에너지 안전 제도를 개선하는 뜻깊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