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부 정책에 대한 조합원 총투표 시행을 선포하고 있다. ⓒ 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이 이태원 참사 책임과 관련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한 결과 83.4%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처벌과 파면에 찬성했다.

29일 전공노에 따르면 조합원 12만명 가운데 3만8000여명이 윤석열 정부의 7가지 정책 항목에 대한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에 참여한 공무원들은 10·29 참사 책임을 물어 이상민 장관을 파면·처벌(하위직에 책임 전가 중단)하는 데 83.4%가 찬성했다.

내년 공무원 보수인상률 1.7%에는 86.2%가, 공무원 인력 감축 계획에는 92.6%가 반대했다. 공무원연금 소득 공백에는 89.7%가, 정부의 노동시간 확대·최저임금 차등 정책에는 89.4%가 반대했다.

돌봄·요양·의료·교육 등 사회·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역시 87.9%가 반대, 법인세 인하 등 부자 감세 복지예산 축소 정책은 89%가 반대했다.

전공노는 투표 결과를 공개하며 "윤석열 정부는 반노동·반민생 정책을 철회하고 이상민 장관을 즉각 파면·처벌하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이번 정책 찬반 투표가 집단행위 금지와 품위 유지 등 공무원 의무 규정에 위반된다고 판단해 투표를 금지했다.

이상민 장관의 파면·처벌, 노동시간 확대·최저임금 차등 정책, 공공서비스 민영화 정책, 부자 감세 복지예산 축소 정책 등은 정치적 주장이거나 공무원 근로조건 개선 등과 관계없는 내용이어서 정당한 노조 활동이라 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전공노 관계자는 "투표를 앞두고 정부의 방해와 노조 탄압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