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양양에서 산불 계도 비행 중이던 임차 헬기의 추락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가 본격적인 조사에 나선다.

사조위는 28일 경찰, 소방,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조위는 정밀 분석을 위한 잔해물 수거 시 부상을 대비해 소방당국에 구급차 지원을 요청하는 등 기관별 협조 사항을 전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오전 10시 50분쯤 강원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 인근 야산에서 S-58T 기종 중형 임차 헬기가 추락해 탑승자 5명이 숨졌다.

사고 직후 동체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한 뒤 잿더미 속에서 인명피해 확인에 나선 소방당국은 시신 5구를 수습했다.

사고 초기 기장과 정비사 등 탑승자 2명이 탑승했다고 알려진 것과 달리 5명이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여성 탑승자의 2명의 정확한 신원과 탑승 경위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추락한 헬기에는 당초 탑승 신고가 된 조종사 A씨(71)와 정비사 B씨(54) 외 신원 미상의 여성 2명과 20대 남성 1명이 타고 있었다.

경찰은 현장 조사 지원에 나서는 한편 여성 시신 2명의 신원을 밝히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DNA(유전자 정보) 긴급 감정을 의뢰하기로 했다. 사망자 5명의 부검도 이날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부 항공철도사조위 관계자는 "사고 원인과 애초 신고보다 왜 더 많은 인원이 탑승했는지 경위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임차 헬기 외에도 도 소방본부가 운영하고 있는 헬기의 안전점검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 김진태 강원지사(오른쪽 세번째)가 양양군 헬기 추락사와 관련해 소방서로부터 사고 상황을 듣고 있다. ⓒ 강원도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