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광민 서울시의원이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서울시의회
▲ 고광민 서울시의원이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서울시의회

서울시 자치구별로 교육청 소관 공공도서관 편차가 심해 지역간 문화시설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고광민 의원(국민의힘·서초3)이 28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교육청 소관 공공도서관은 22곳이지만 25개 자치구 가운데 15개 자치구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자치구별로 교육청 소관 도서관의 분포 실태를 살펴보면 종로구가 3곳으로 가장 많았고 강남·강동·구로·마포·용산구에 2곳이 있다. 

강서구 등 9개 구에는 한 곳씩 있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서초구 등 나머지 구 10개는 단 한 곳의 공공도서관도 없다.

도서관법 제43조에 따르면 도서관은 모든 국민이 신체적·지역적·경제적·사회적 여건에 관계없이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해야 한다. 거주지역에 따라 도서관 이용에 차이가 나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에 고 의원은 지난 9일 개최된 제315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에게 교육청 소관 도서관이 전 자치구로 확대 건립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고광민 의원은 "공공도서관은 단순 책을 읽는 공간만이 아니라 돌봄, 평생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되고 있다"며 "정보화 시대에 여전히 공공도서관은 한 지역의 문화, 지식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판단되지만 서울은 자치구별로 도서관 분포의 불균형이 현저하게 드러나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치구별 도서관 분포의 불균형은 결국 지역 간 문화서비스의 양적·질적 격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교육청은 소관 도서관 신규 건립 때 서초구 등 이용객과 인구수 대비 도서관 숫자가 부족한 자치구에 우선적으로 설치를 추진하는 등 소외 지역에 대한 정책적 안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