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위 눈을 치우고 있는 제설차량. ⓒ 인천시
▲ 도로위 눈을 치우고 있는 제설차량. ⓒ 인천시

인천시는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내년 3월 15일까지를 겨울철 대설·한파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과 협업을 통해 자연재난으로 인한 시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24시간 상황 근무와 CCTV 활용 등을 통해 과학적·선제적 상황관리를 철저히 한다.

민·관·군·경 협력체계를 구축해 훈련하고 재해우려지역과 취약지역·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등 현장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적설 취약구조물과 결빙취약구간에 대한 안전관리와 실시간 예측·예보를 강화하고 도로관리기관간 협업체계를 강화해 도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제설대책을 추진한다.

폭설시 출퇴근·등하교시간을 조정·권고하고 제설제 사전 살포와 대중교통 증편 운행, 생활 필수시설 최우선 응급 복구 등 시민생활과 관련된 분야별 안전대책도 추진한다.

취약계층이 한파 등으로 피해를 입을 경우에 대비해 임시주거시설과 재해구호물자를 확보하고 한파 저감시설 1110곳과 한파쉼터 786곳도 운영한다.

재난도우미를 활용한 재난취약노인에 대한 안전 확인, 노숙인·쪽방주민 등에 대한 보호활동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바우처 지급 등 지원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안전안내문자를 활용해 폭설 등 자연재난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시민 행동요령도 안내할 예정이다.

박병근 인천시 시민안전본부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폭설·한파 등 자연재난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시민 안전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한 대비와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