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영등포구 직원들이 지역 축제와 행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 영등포구
▲ 서울 영등포구 직원들이 지역 축제와 행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 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는 지역 축제와 행사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전 직원 교육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구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은 공직자의 근본임을 인식하고 재난과 응급상황에 대한 직원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교육은 5급 이상 간부 등 70여 명은 현장 강의를 이외 전 직원은 각 부서에 설치된 IPTV를 통한 실시간 화상교육 방식으로 진행됐다.

박재성 숭실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가 △재난안전법 등 관련 법령과 지침 해석 △안전관리계획 작성 요령 △방재와 인간공학 △재난 시 인간행동의 전개과정 등을 내용으로 강의를 했다.

특히 축제·공연 등의 행사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응집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서는 국내·외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보다 심층적인 교육 진행했다.

또 군중 압사와 같은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 위급 상황 발생 시 올바른 대처·관리 방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구는 다음달까지 다수의 구민이 이용하는 공중이용시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점검에 나선다. 대상은 구청 청사를 비롯한 공공복합청사, 복지관, 체육시설, 어린이집 등 중대시민재해 대상 시설 43곳이다.

구는 △유해·위험요인 발굴·개선 △재난상황 대비 비상조치계획 실효성 재확인 △도급·용역·위탁 관리의 안전성 확보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과 의무사항 등에 대해 철저한 실무점검을 할 예정이다.

또 관리와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우선 사용을 중지하도록 조치한 후 보완 대책을 마련토록 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진행실태를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공무원은 공공의 안녕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라는 신념을 상기하며 선제적이고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통해 각종 재난재해, 중대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