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소방서 아닌 종로소방서 구급대 현장에 먼저 도착
펌뷸런스 출동명령 내리지 않아 AED 사용도 무용지물
CPR 교육받은 의용소방대 미동원해 총제적 난국 비판

▲ 서울 용산소방서가 핼러윈 축제 사고에 대비, 구급차를 대기했지만 정작 현장 출동은 종로소방서 늦은 것으로 밝혀졌다. ⓒ 세이프타임즈

서울 용산소방서가 이태원 핼러윈 축제를 앞두고 이태원119안전센터에 소방력을 대기하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하지만 정작 참사가 발생하자 종로소방서 구급차보다 더 늦게 도착한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참사 전 용산소방서는 긴급상황에 대비, 현장 인근에 구급차 1대를 대기시켰지만 정작 이태원 참사와는 관련없는 다른 신고를 처리하느라 자리를 비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8일 국회 국회운영위원회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확보한 용산소방서 '2022 핼러윈데이 소방 안전대책' 문건에 따르면 용산소방서는 핼러윈을 대비해 현장 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고 응급환자 발생시 응급처치·병원이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이태원119안전센터에 구급차·승차대원 등 소방력을 대기하도록 했다.

이태원119안전센터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장소로부터 2㎞가량 떨어져 있다.

그러나 참사가 발생한 직후 현장에 처음 도착한 구급차는 종로소방서 종로119안전센터 구급차였다. 종로소방서는 현장까지 5~6㎞ 떨어진 거리에 있다.

종로소방서 구급차는 참사 발생 3분 후인 지난달 29일 오후 10시 18분 출동, 10시 42분쯤 현장에 도착했다. 이태원119안전센터 구급차는 종로소방서 구급차보다 31분이 늦은 오후 11시 13분에야 현장에 투입됐다.

용산소방서가 핼러윈을 염두해 마련한 '구급차·승차대원 인력 배치' 지침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참사 발생 직전인 지난달 29일 오후 9시 10분~10시 무렵 이태원파출소에는 '압사당할 것 같다'는 시민들의 신고가 잇따르고 있었다.

경찰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

용산소방서 관계자는 "핼러윈을 앞두고 마련한 안전대책문건은 화재사고 대비를 1순위로 두고 만든 용산소방서 자체 계획"이라며 "이태원119안전센터에 있었던 구급차는 참사 당일 이태원역 응급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해 업무를 수행했으며 이후 참사 현장에 투입됐다"고 말했다.

▲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 일대가 추모 메시지와 국화꽃으로 뒤덮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 일대가 추모 메시지와 국화꽃으로 뒤덮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서울 소방의 현장 대응 실책에는 내부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서울의 한 소방관은 8일 <세이프타임즈>와 인터뷰를 통해 "사고접수 후 곧바로 대응3단계를 발동해 서울 전체 소방서 인력이 출동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구급대원만이 아닌 서울 전역에 모든 펌플런스에 출동명령을 시달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펌뷸런스는 소방펌프차(Pump)와 구급차(Ambulance)를 합성한 용어다. 현장에 두 차량을 동시에 출동시켜 신속한 응급처치를 제공하거나 구급차가 출동하고 공백이 생길 때 소방펌프차가 구급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출동시스템을 말한다.

경찰에 적극적인 대처 요청을 하고 소방청 상황실, 용산경찰서, 서울시, 경찰청 상황실 무차별 전파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소방관은 "소방서 자체 인력은 물론 의용소방대 인력을 동원해 현장 통제를 지시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모든 의용소방대에 대한  출동지시를 내리고 심폐소생술(CPR) 가용 인력 강화를 동시에 전파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에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에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CPR 교육을 받은 의소대원은 물론 모든 펌프차에 자동심장충격기(AED)가 있었지만 모두 무용지물이 된 것이다.

현장 소방대원들은 "용산소방서 초기 대응을 했지만 가용 소방력을 활용하지 못한 지휘부의 무능이 심각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 다른 소방관은 "소방은 군의 지원도 요청했어야 했다"며 "이는 곧 비상대응체계 매뉴얼을 가동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현장대응은 매뉴얼이 아닌 실질적 가용인력의 적재적소 투입에서 작전의 성과가 결정나기 때문이다.

현장 대원들은 "소방청 고위 간부가 현장 조치가 못된 것을 당일 현장출동 지휘관들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며 "이게 소방관료주의의 폐해"라고 울분을 토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