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에서 한 시민이 추모 글을 남기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출구에서 한 시민이 추모 글을 남기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소방본부로부터 첫 보고를 받은 뒤 90분이 지나서야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일 소방청 119 대응국장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이태원 참사에 대해) 서울시 재난통합상황실에 유선으로 오후 10시 26분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29일 오후 11시 56분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 호텔 앞 긴급사고로 현재 교통통제 중. 차량 우회 바랍니다'라는 재난문자를 처음으로 보냈다. 이태원 참사 첫 보고를 받은 뒤 90분 지난 후다.

행정안전부 '재난문자방송 운영 지침'에 따르면 자치구는 해당 관할지역에 재난발생의 우려가 있거나 재난이 발생한 때 재난문자를 발송하도록 돼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 등 17개 시·도는 2개 이상의 자치구에 재난 발생의 우려가 있거나 재난이 발생한 때 재난문자를 발송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당일 상황을 고려해 서울시에서 우선 재난문자를 발송했다"며 "늑장 대처가 아니다"고 밝혔다.

▲ 지난달 29~30일 오전 사이 서울시는 7차례, 용산구는 2차례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 재난문자 캡쳐
▲ 서울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난달 29~30일 서울시는 7차례·용산구는 2차례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 재난문자 캡쳐

서울시가 첫 보고를 받은 뒤 어떤 절차대로 참사에 대응했는지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유럽을 순방 중이던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후 11시 20분에 참사에 대해 첫 보고를 받았다.

오 시장은 11시 23분부터 행정 1·2부시장, 소방재난본부장과 연이어 통화한 뒤 오후 11시 30분 귀국을 결정했다.

서울시에 첫 보고가 이뤄진 지 54분 만이다. 행안부가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의 상황전파 메시지를 통해 서울시에 상황관리 철저를 지시한 오후 10시 53분 기준으로 살펴봐도 오 시장에게 보고는 27분, 재난문자 발송은 63분 뒤에 이뤄졌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 "NDMS의 상황전파 메시지를 통해 오후 11시 27분 행안부에 조치사항을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안전부 지침상 재난 문자는 해당 자치구에서 발송하는 것"이라며 "이번 재난안전문자는 용산구와 인근 지역에 발송되는 것으로 구조대응 1단계 문자와는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구는 참사 당일 오후 10시 29분 소방청에서 사고 상황을 통보받았다. 이후 오전 12시 11분에서야 '이태원역 해밀톤호텔 일대 사고 발생으로 인해 통제 중'이라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사고를 통보받은 시각을 기준으로 1시간 42분이 지난 시점이라 늑장 대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용산구 관계자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참사 당일 오후 10시 51분 사고 사실을 처음 인지 후 오후 10시59분에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